Development of control broker prototype for federation and test (안씀)

페더레이션을 위한 제어 브로커 프로토타입 개발 및 시험

주관 연구 기관 : ETRI
협동 연구 기관 : KAIST
프로젝트 기간 : 2011. 02 ~ 2011. 08

1. 과제의 의의

현재 미국, 유럽, 일본, 한국에서 미래인터넷을 연구하는 많은 프로젝트와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중으로, 미국에서 연구 개발중인 GENI, 유럽에서 개발중인 FIRE, 일본에서 개발중인 AKARI, 한국에서 개발중인 FIRST 테스트베드 등이 공존하고 있다. 이들 테스트베드는 각기 독자적인 테스트베드 관리 방법 및 제어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테스트베드가 구축되고 있다. 미래인터넷 인프라는 TCP/IP와 같은 단일 프로토콜 형태의 망이 아닌 다양하고 이질적인 네트워크간의 연결로 구성될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미래인터넷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해 국가 간의 시험망을 연결하여 페더레이션 기술을 실현하고, 사용자가 글로벌하게 네트워크 자원을 자유롭게 이용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미래인터넷의 가장 중요한 요구사항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테스트베드를 상호 연동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하며, 페더레이션 기술은 글로벌한 미래인터넷 연동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기술로서 국가 간에 네트워크 자원을 독립적으로 관리하면서도, 국가 간의 자원공유를 위해, 개방형 인터페이스와 어댑터 기능을 사용하여, 통합된 자원 공유와 연합된 국제망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핵심 기술이다.
본 용역과제에서는 서로 다른 국가 및 조직에서 구축되고 있는 다양한 미래인터넷 테스트베드간 국제 페더레이션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 도출된 방안을 바탕으로 브로커 기반 페더레이션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현한다. 또한, 구현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이용하여 GENI와 ETRI에서 개발중인 FiRSTProNet 제어 프레임워크간의 연동을 통해 서로 다른 이종 제어 프레임워크간의 자원 공유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과제의 내용

미래 인터넷 테스트베드 환경에서 서로 다른 제어 프레임 워크를 갖는 테스트베드 간의 연동을 위한 어댑터 기술로써 연구자(연구자)이 서로 다른 제어 프레임워크를 갖는 ProtoGENI와 FiRST@ETRI의 제어를 돕기 위해 Broker라는 중개자를 개발하였다.
Broker는 연구자와 ProtoGENI, FiRST@ETRI의 서로 다른 제어 프레임워크 간의 제어 프로세스 기능을 적절하게 변형해 주기 위해 기존의 연구자와 ProtoGENI의 통신방식인XML-RPC를 사용한다. Broker구현에는 Apache XML-RPC을 이용하며 연구자의 요청을 받기 위해 XML-RPC Server 기능을 ProtoGENI와 FiRST@ETRI에 요청하기 위한 XML-RPC Client 기능을 제공한다.

federationandprototype(그림1) 브로커를 이용한 페더레이션